경제와 투자 / / 2020. 3. 10. 02:15

기업은행 주가, 실적 및 배당금 전망

반응형

기업은행은 그 이름 그대로 주로 기업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은행입니다.






중소기업자에 대한 자금의 대출과 어음의 할인, 중소기업자의 주식의 응모, 인수 및 사채의 응모, 인수, 보증, 정부 및 공공단체의 위탁업무 등이 기업은행이 주로 영위하는 사업의 분야입니다.


기업은행은 꾸준하게 증가하는 탄탄한 실적과 이로부터 지급되는 배당금 덕분에 배당금을 보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만 주가 및 주가 전망 측면에서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어 투자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기업은행 실적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몇 년간의 기업은행 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기업은행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18년까지는 실적이 계속 증가하다가 2019년에는 실적이 감소했습니다. 아래 표에는 최종 숫자가 반영이 안되어 있는데, 2019년 실적은 매출 19조 3,175억원, 영업이익은 2조 2,457억원, 당기순이익은 1조 6,271억원입니다. 매출은 크게 늘었는데 금리가 하락해서 이익은 줄었습니다.


기업은행 주가를 보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몇 년간의 기업은행 주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기업은행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기업은행 주가는 이익하락 및 유상증자 결정으로 인해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기업은행은 정부를 상대로 2,640억원 규모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기업은행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지원 등을 위해 2013년 이후 현재까지 8차례의 소규모 정부 증자를 실시했습니다. 주식 가치가 계속 희석되므로 투자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기업은행 주가 전망은 향후에도 부정적으로 보입니다.


기업은행 배당금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몇 년간의 기업은행 주당 배당금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기업은행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18년까지 주당 배당금이 꾸준히 늘다가 2019년에는 670원으로 약간 줄었습니다. 실적 감소로 배당금도 약간 줄었습니다. 배당금만 놓고 보면 기업은행은 괜찮아 보입니다. 최근 주가하락으로 시가배당률이 8%에 육박합니다.






그렇지만 배당률보다 주가 하락폭이 더 클 수 있어 이 배당률은 단기적으로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장기로 놓고 보면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언제 또 유증을 할 지 모르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많이 떨어져서 혹 하지만, 장기로 보면 늘 리스크가 있는 위험한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