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 / 2024. 7. 26. 23:43

소화기 점검주기 점검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소화기 점검주기 점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기는 불을 끄는 용도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가정집, 회사, 매장 등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사업장, 공공장소 등지에서는 소방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구비해 두어야 합니다. 소화기는 그냥 두면 시간이 갈수록 점점 성능이 떨어져서 사용시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화기 점검주기 점검방법

 

 

소화기 점검주기

기본적인 점검은 한달에 한번, 정밀진단은 2년에 한번, 약제교환은 5년에 한번 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교체 권장 주기는 8년입니다.

 

소화기 점검방법

소화기 겉에 부서지거나 녹이 슨 곳, 그외 뭔가 외관에 문제가 생긴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소화기에는 지시압력계 바늘이 있는데 바늘이 초록색에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바늘이 정상범위를 벗어나 있다면 문제가 있으므로 교체를 해야 합니다. 또한 흔들어서 약제 흐르는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약제 흐르는 소리가 들리지 않으면 교체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안전핀이 잘 뽑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안전핀이 잘 뽑히는지 확인하고 다시 끼워두도록 합니다.

 

 

지시압력계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점검과 함께 평소 보관도 중요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통행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화재시 빨리 가져올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문 옆, 복도 중간 벽쪽 등등에 비치를 해두도록 합니다.

 

 

소화기 비치 장소

 

 

화재는 초기 진압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화재진압을 못해 불이 커지면 이후는 걷잡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방법으로 주기적으로 소화기 점검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소화기 사용 훈련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제로 해 볼 수 있으면 좋은데 그렇지 않다면 영상을 통해서 방법을 익혀두는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소화기 점검주기와 점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