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 / 2023. 5. 21. 00:32

항공모함 보유국가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항공모함 보유국가 알아보겠습니다. 항공모함은 군용기를 탑재하고 대양을 항해할 수 있는 군함입니다. 떠다니는 공군 기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머나먼 다른 나라에도 공군력을 투사할 수 있어 전쟁에서 대단히 막강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많은 나라들이 항모를 보유했거나 보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공모함 보유국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공모함 보유국가 - 미국

니미츠급 항공모함 10척, 최근 취역한 제럴드 포드함 1척 이렇게 해서 총 11척의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항공모함을 운영해 왔고 실전경험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곳곳에 항모전단을 보낼 수 있는 막강한 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 항모 1개 전단의 군사력이 어지간한 국가의 전체 군사력을 능가할 정도입니다.

 

미국
미국

 

항공모함 보유국가 - 중국

랴오닝, 산둥, 003형 항모 각 1척씩 총 3척의 항공모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해군력을 강화하여 태평양에서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해군력을 급속하게 키우고 있지만 아직은 미국에 맞서기에는 전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중국
중국

 

항공모함 보유국가 - 영국

오래전부터 항모를 보유하여 운영해 왔으며 포클랜드 전쟁에서의 실전경험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만재 7만톤급의 퀸 엘리자베스급 항공모함 2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국
영국

 

항공모함 보유국가 - 프랑스

1960년대부터 항공모함 클레망소급 2척을 건조하여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샤를 드 골급 항공모함 1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디세이 새벽 작전, 대 ISIS 전쟁, 시리아 내전 등 다수의 전쟁에 참가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프랑스
프랑스

 

항공모함 보유국가 - 러시아

6만톤급 항모인 어드미럴 쿠즈네초프급을 1척 보유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해군은 미군처럼 항모전단으로 전세계에 전력을 투사하기보다는 초음속 대함미사일과 장거리 폭격기, 수상함 등을 통해 미 해군의 접근을 방어하는데 초점을 맞춰 해군 전력을 구성했습니다.

 

러시아
러시아

 

이 외에도 스페인, 이탈리아, 인도가 항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 일본, 브라질 등의 국가들이 항모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항공모함은 혼자서는 전력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항모에 탑재될 함재기가 있어야 하고 항공모함을 지킬 수 있는 다수의 전투함과 잠수함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원양항해를 위한 군수함, 위성통신네트워크 등 수많은 지원전력이 필요합니다. 구축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엄청난 예산이 필요하며 보유 이후에도 오랜 기간 운용을 통해 노하우를 갖춰야만 온전한 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상 항공모함 보유국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