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투자 / / 2019. 10. 31. 23:59

삼성SDS의 주가와 실적에 대한 생각

반응형

삼성SDS는 IT서비스와 물류BPO를 주업으로 하는 삼성그룹 계열사입니다. 일반 소비자를 상대로 하는 회사가 아니라서 대중적인 인지도는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성SDS의 실적을 보면 대단히 안정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SDS의 실적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등 재무상태도 탄탄합니다. 주가는 좀 지지부진한데, PER와 PBR을 보면 상당히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그만큼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삼성SDS는 어떻게 해서 이런 주가와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것일까요? 삼성SDS 주가와 실적은 이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보면 이해가 잘 됩니다.


삼성SDS의 사업보고서 캡쳐입니다. 보면 주 고객이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 계열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계열사에 IT서비스를 해 주고 매출을 올리는, 그야말로 땅짚고 헤엄치기식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IT서비스라는 것이 경기를 잘 타지 않고 연속성이 있으며 원가가 많이 들지 않는 사업이다 보니 고객만 잘 확보해 놓으면 돈을 꾸준히 벌 수 있습니다. 삼성SDS의 경우 그룹 계열사가 고객이니 고객을 놓칠 염려도 없습니다.






삼성그룹 차원에서 보면 IT서비스 비용을 외부에 지출하느니 같은 그룹 계열사인 삼성SDS에 주는 것이 훨씬 이익일 테니 말이죠. 외부로 나가는 돈을 그룹 내에서 돌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삼성그룹이 아닌, 각 계열사 차원에서 보면 불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외부 업체와 경쟁시키면 더 싸게 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 삼성SDS 주주구성을 보면 왜 그런지 이해가 될 것입니다.





삼성그룹 계열사 및 오너 일가에서 상당한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SDS의 실적은 주주인 그룹 계열사 및 오너일가의 이익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삼성SDS의 실적은 앞으로도 좋을 수 밖에 없어 보입니다. 다만 실적과는 별개로 주가가 오를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주가 밸류가 높다 보니 이것이 미래 주가 전망 측면에서는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주가와 실적이 비례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만약 배당을 잘 준다면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좀 낮더라도 실적을 보고 보유할 수 있을텐데, 배당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외부 악재로 주가가 하락했을 때 실적 믿고 매수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주가는 출렁출렁해도 실적은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