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속은 이름 그대로 고속버스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주 사업은 고속버스 운송이고 부가적으로 터미널 운영 및 터미널 내 임대 및 고속버스 정비시설 운영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고속버스 사업은 시장이 매우 제한되어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공익성이 강한 사업이며 인건비 비중이 높고 수요가 꾸준해서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 사업 분야입니다.
동양고속은 고배당주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2019년 배당금 지급 기준으로 배당수익률 탑을 달리는 회사입니다. 동양고속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동양고속 실적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몇 년간의 동양고속 실적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동양고속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안타깝게도 실적이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감소하고 있는 중입니다. 2017년에는 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2019년 실적은 좋은 편입니다. 2019년에는 매출 1,405억 원, 영업이익 102억 원, 당기순이익 32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동양고속 주가를 보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10년간의 동양고속 주가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동양고속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2014년 주가가 한단계 레벨업 된 이래로 동양고속 주가는 계속해서 횡보 내지는 하락해 왔습니다. 실적이 개선되지 않으니 주가가 올라갈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이슈로 크게 하락했습니다.
동양고속 배당금을 보겠습니다. 아래는 최근 몇 년간 동양고속 배당금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동양고속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주당 배당금이 계속 증가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는 엄청난 배당을 했습니다. 중간배당을 700원, 2,000원 지급했고 결산배당을 또 2,000원 지급했습니다. 주당 배당금이 4,700원입니다. 현재 동양고속 주가가 23,750원이므로 주당 시가배당률이 무려 19.8%에 이릅니다. 이걸 보면 무조건 사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이걸 생각해 봐야 합니다.
과연 이것이 "지속가능한 배당"인가? 앞으로 전망도 좋은가? 제가 보기에 대답은 "No" 입니다. 실적이 안정적이지 못한데 배당금만 계속 늘려오고 있습니다. 이런 배당은 지속될 수가 없습니다.
좋은 배당주는
1. 실적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2. 더불어서 실적이 예측 가능해야 하며
3. 배당금 지급액이 순이익을 능가해서는 안되는 배당주입니다.
이런 배당주는 지속 가능한 배당주입니다. 하지만 동양고속은 지속될 수가 없는 케이스입니다. 예전에 보유했다가 이번에 폭탄배당 받은 주주들은 매우 행운이 따라준 경우입니다만, 이걸 보고 신규로 입성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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