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투자 / / 2019. 7. 2. 00:09

중국주식 투자 실패후기 - 중국원양자원

반응형

한 때 중국 투자 붐이 일던 때가 있었습니다. 중국 경제가 급성장하고 중국의 미래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줄을 이으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중국주, 중국펀드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몇몇 중국주식들은 한국 증시에 상장이 되었고, 매매절차 및 정보부족 등의 이유로 중국 본토 주식 투자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던 투자자들은 국내에 상장된 중국 주식에 열광했습니다.




중국원양자원이라는 회사도 한국에 상장이 되었는데, 당시 한국에 상장했던 중국 주식 중 가장 핫한 종목이었습니다. 지금은 상폐되어 흔적도 없이 사라졌죠. 저도 매수했다가 손해보고 매도했는데, 그 당시의 이야기를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주식과 중국원양자원의 한국 증시 상장]


한국의 투자자들에게 중국 주식은 먼나라 이야기였습니다. 매매절차도 복잡하고, 정보를 접하기도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많은 중국 회사들이 한국 증시에 상장을 했고, 한국의 투자자들에게도 중국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증권사와 언론은 중국경제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앞세우며 투자자들을 유혹했습니다. 중국원양자원도 이 시기에 상장된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2009년 5월22일에 한국 증시에 상장되었습니다.


중국원양자원은 한국 기업들에게서는 볼 수 없는 환상적인 재무를 자랑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이 50%였고, PER는 2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환상적인 재무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중국주라 아직 저평가가 되어 그런것이란 주장도 있었고, 중국주의 재무를 믿을 수 없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중국주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었던 터라, 믿을 수 없다는 주장은 소수의견으로 치부되며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중국원양자원을 매수하다]


이런 환상적인 재무를 보고 그냥 넘어가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나름대로 관련 자료들을 꼼꼼하게 읽어보면서 투자를 할지말지 고민을 했습니다.


중국원양자원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 단순한 비즈니스 구조(어선 끌고 바다에 나가 우럭바리라는 물고기를 잡아서 판다)

- 압도적으로 뛰어난 재무제표

- 낮은 밸류에이션(PER 2)



중국원양자원과는 상관없는 그냥 어선 사진



중국주의 재무를 믿을 수 없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일단 접할 수 있는 정보를 모두 모아서 정리를 해 보니 정말로 매력적으로 보였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믿음이 가지 않아 살까말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그러던 와중에 어느날 갑자기 중국원양자원의 주가가 폭등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음이 급해진 전 다급하게 추격매수를 했고, 그 뒤로도 주가는 계속 올라 한동안은 즐거운 나날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수익이 매일 100만원씩 발생했으니까요.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폭등한 주식은 반드시 다시 내려오는 법이죠. 폭등하던 주가는 어느날 갑자기 훅 꺾이면서 폭락하기 시작했고, 매도 타이밍을 놓친 저는 큰 손해를 보고 중국원양자원 주식을 정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후 중국원양자원은 온갖 구설수를 일으키며 시장을 시끄럽게 하다가 2017년 9월 27일 결국 상장폐지되고 말았습니다.






[중국원양자원 투자으로부터 얻은 교훈]


- 한국에 상장된 중국 주식은 믿지말자(중국본토에 상장 못한 중국주들이 한국으로 오는 것입니다)

- 추격매수 절대 하지 말자

- 게시판이 시끄럽고 구설수에 시달리는 종목은 국내,해외 막론하고 멀리하자


손해를 많이 봤지만, 그래도 나름 교훈을 얻었습니다. 비록 실패한 투자이지만 배운 것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중국원양자원 투자 실패는 이후 제가 새로운 투자관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좀 더 보수적이고 신중한 투자관을 가지는데에 큰 일조를 하였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